"유럽처럼 우리 정부도 언론사 디지털혁신 비용 지원을"
"유럽처럼 우리 정부도 언론사 디지털혁신 비용 지원을"
  • 정지나 기자
  • 승인 2018.10.22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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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재단 저널리즘 연속 토론회] 언론산업 정부지원, 어디까지여야 하나

뉴스 소비가 주로 포털에서 이뤄지는 국내에서 정부가 언론사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민재 언론재단 책임연구위원은 지난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저널리즘 연속 토론회 '언론산업 정부지원, 어디까지여야 하나' 토론회에서 유럽의 언론지원정책을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토론의 발제를 맡은 최 연구위원은 "직접적으로 경영지원하는 방식에서 최근에는 보도 품질향상과 디지털 독자확충, 디지털 혁신 지원으로 바뀌고 있으며 지원대상도 전수지원에서 선별지원으로 전환하는 추세"라며 "우리도 포털 중심의 디지털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언론사들의 디지털 혁신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연구위원은 "민주주의가 선진화된 국가에서 주로 언론지원이 이뤄진다"며 정부의 언론 지원정책 전환을 지적했다.


토론에 나선 김영주 저널리즘위원회 사무처장은 "문화콘텐츠육성사업에 1059억원의 예산이 배정된데 반해 언론진흥기금은 230억원, 지역신문 발전기금 70억 정도로 두 기금을 합쳐야 300억에 불과하다"며 지원규모가 다른나라에 비해 미미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유럽 언론지원정책의 기저에는 언론이 민주주의 유지, 발전시키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는 신뢰와 기대 깔려있다"며 "언론이 민주주의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만큼 투명하고 다원적인 인쇄매체를 지키기 위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병현 조선일보 디지털전략실장은 언론사 디지털 부문에 대한 정부 지원금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실장은 "디지털 시대는 거스를 수 없는 상황에서 지원해야 할 대상은 언론사 홈페이지"라며 "이를 통해 홈페이지가 활성화되고 각각의 언론사가 차별성을 가지면서 전체적으로 다양성이 확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재민 카이스트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 교수는 "신문은 여전히 제일 중요한 여론형성매체이고 공공재는 시장실패를 낳을 수밖에 없다"며 "언론은 지원 없이는 유지가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그는 "디지털 전환에 주력하는데 비용을 들이고 뉴스벤처 육성에 좀더 많은 관심 가져야 하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도 공적자금이 투입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디어스타트업 투자사인 메디아티의 이성규 랩장은 주류 언론의 경직성을 지적하면서 신생미디어에 대한 지원으로 언론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랩장 "공공의 기금으로 신생 미디어 플레이어에 대한 지원이 이뤄진다면 좋은 결과물 더 많은 언론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은 지역언론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사장은 "우리나라는 모든 정보,예산 등이 중앙에 집중되있는 불균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며 "중앙정부가 예산을 다 가진 상태에서 승자독식으로 지원되는 틀을 전체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에서 예산을 담당했던 유승원 경찰대 행정학과 교수는 "언론이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관련 사업이 가치가 있어야 한다"며 "언론재단에서 좋은 사업을 만들면 재정당국도 소관부처도 기분좋게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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